트와이스 지효가 쓴 ‘웅앵웅’ 알고보니 메갈 용어?


현재 이란-미국, 사재기와 함께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떡밥은 바로 지효의 웅앵웅 발언이다.
기사로도 뜬 상황인데,


발단이 된 것은 바로 이 짤이다.
V앱 채팅에서 마마(사실 나는 마마가 뭔지도 모른다)에서 자리 비운 걸 해명하고 있는데 말투에서 비아냥거림이 느껴지는 것은 물론이고 저기에 쓰인 ‘웅앵웅’이라는 단어가 메갈 용어라는 말이 있으면서 남초 커뮤니티가 불타오르고 있다.

반대로 메갈 성향의 여초카페에서는 지효의 웅앵웅 발언을 보며 환호하고 있다.
‘미세한남먼지’라는 닉은 지효의 말투를 보며 단짝친구 같다고 한다.
그렇다면 지효는 정말 메갈일까?


내 생각엔 딱히 그래보이진 않는다.
물론 웅앵웅이 여초카페와 메갈, 트페미들이 즐겨쓰는 단어인 건 맞지만 그렇다고해서 저 단어를 쓰는 사람이 페미니스트이거나 메갈이라고 단정지을 순 없다.
아이돌팬들이 트위터 활동을 자주 하기에 아이돌은 트위터 여론을 자주 모니터링 할 수 밖에 없는데 그러다보니 거기서 웅앵웅이라는 단어를 접하게 된 게 아닌가 싶다.


일단 웅앵웅의 어원은 영화 소리에 대한 불평으로 한국 남성과는 별 상관이 없다.


그리고 한글에 관심있는 외국인 배우가 저 글을 퍼가게 되면서 더 유명해졌다.


이후 웅앵웅은 메갈 성향의 페미들이 즐겨쓰게 되는데 한국 남자들이 발음을 명확하게 하지 못 하고 우물쭈물 댄다며 ‘(한남이)웅앵웅 거리는데 뭐라는지 안 들린다’ 이런 식으로 쓰이게 된다.
페미 프로그램인 최신유행 프로그램에서도 군대 얘기하는 남성을 비하하기 위해 웅앵웅 초키포키라는 말을 쓰기도 했다.


한간에는 전효성의 민주화 발언과 동급으로 보기도 하던데 나는 이거랑은 결이 다르다고 본다.
민주화를 부정적인 의미로 쓰는 것은 일베 용어이건 아니건 상관 없이 그 자체로 의미가 있기 때문에 뭐라 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지만 웅앵웅은 그 자체로는 아무에게도 피해나 상처를 주지 않는다.
어원 자체도 사실상 아무런 문제 없는 부분이고.


뭔가 웃긴 일이 있을 때 ‘공중제비를 돈다’ 라는 말을 일베에서 자주 쓴다고 해서 공중제비라는 말을 쓰면 일베유저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웅앵웅이라는 단어를 썼다고 해서 메갈로 모는 건 잘못됐다고 보는데 그렇다고 남초 커뮤니티가 그렇게 비이성적으로 행동하는 거라고 말하기도 힘들다.


과거 여초카페에서 류준열을 일베로 몰았던 걸 생각해보자.


류준열이 OK 싸인하는 사진과 함께 ‘노부인’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글을 올렸으니 일베란다.
아니 일베 손모양이랑 OK 싸인은 다른 거고 노부인은 대체 왜?
노부인 = 노무현 부인 = 권양숙 뭐 이런 드립이냐?
이 기적의 논리는 이희호가 들어도 희희호호 하고 웃을 듯.


신발끈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으니 일베란다.
일베 글 중에 여자 경리를 욕하며 이런 신발끈! 하며 욕하는 글이 있으니 신발끈은 일베 용어고 그래서 류준열이 일베란다.


가장 하이라이트는 이거였다.
절벽에 오르는(사실은 사진을 회전시킨) 사진과 함께 두부라는 말을 했으니 절벽에서 떨어져 두부외상으로 죽은 노무현을 희화화 하기 위한 게 아니냐며 일베란다.


이 논란들은 류준열이 나꼼수 컵에 음료 마시는 과거 사진이 나오면서 ‘알고보니 우리편이었노’ 하면서 일단락 되긴 했는데 아무 죄도 없는 남자 연예인 하나를 이런식으로 매장 시키려 했던 걸 생각하면 웅앵웅 단어 쓰는 여자 아이돌에 대한 비판은 그래도 개연성이라도 있지 않은가.


메갈은 아닐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팬들을 향해 관종이니 웅앵웅 거린다니 하면서 ‘죄송하네 저격거리 하나 있어서 재밌으셨을텐뎅 ㅠㅠ’ 하며 비아냥 거리는 건 솔직히 팬들 입장에서는 기분 나쁠만 한 거 같다.


여담인데 만약 방탄소년단이 1위하고 ‘야 기분좋다!’ 라고 했어도 여초카페에서 말투나 문장 하나 꼬투리 잡는다며 깐다고 쉴드쳤을까?
난 아니라고 본다.